본문 바로가기

Program Tip

Unity 2021.3.15f 버전에서 UnityAds 4.4.1 버전을 추가할 시 발생하는 오류 수정 방법(기록용)

반응형

Unity 2021.3.15f 에서 UnityAds 4.4.1 버전을 추가하면 아래와 같은 오류가 발생한다.


FAILURE: Build failed with an exception.

* What went wrong:
A problem occurred configuring project ':launcher'.
> Could not resolve all artifacts for configuration ':launcher:classpath'.
   > Could not find com.android.tools.build:gradle:6.1.1.
     Searched in the following locations:
       - https://dl.google.com/dl/android/maven2/com/android/tools/build/gradle/6.1.1/gradle-6.1.1.pom
       - https://jcenter.bintray.com/com/android/tools/build/gradle/6.1.1/gradle-6.1.1.pom
     Required by:
         project :launcher

* Try:
Run with --stacktrace option to get the stack trace. Run with --info or --debug option to get more log output. Run with --scan to get full insights.

* Get more help at https://help.gradle.org

BUILD FAILED in 1s
Picked up JAVA_TOOL_OPTIONS: -Dfile.encoding=UTF-8

 

위의 오류는 다양한 오류중 일부만 캡쳐한 내용이다.

UnityAds 활성화 하고 패키지를 인스톨하는 순간 APK 빌드에 실패하는 문제가 발생한다.

이 문제로 약 이틀을 소비하였다.

다시 UnityAds 인스톨 이전 상태로 돌린 후 한단계씩 테스트를 해보았다.

역시나 UnityAds 패키지 인스톨하면 바로 문제가 발생.

문제의 이유를 찾아보니 첫번째 andoidX를 사용한다는 프로퍼티를 추가해줘야 한다는 것.

두번째 유니티 2021 이후에서 안드로이드 (Android 11.0 <API Level 30>)30버전 이후의 버전과의 충돌로 인하여 최대 타겟 버전을 30으로 맞춰야 한다는 것이다.

위의 두가지 문제로 이틀간 생 고생을 하였다.

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을 기록용으로 남겨둔다.

 

UnityAds 패키지 인스톨 후 빌드 오류시 해결 방법

1. Project Settings > Publishing Settings 이동

Main Gradle / Gradle Properties 활성화

2. Assets/Plugins/Android/gradleTemplate.properties 수정

위의 두가지 프로퍼티 추가

3. Project Settings > Other Settings 이동

타겟 API Level을 30으로 잡아준다. (31이상의 버전은 호환 문제 있음)

4. Assets/Plugins/Android/mainTemplate.gradle 수정

빌드 타겟 버전 선택

위의 buildToolsVersion은 SDK의 buildToolsVersion을 확인해야 함. 경로확인을 위해서는 Android SDK의 build-tools 디렉토리안에서 해당 버전을 확인할 수 있음.

위의 과정을 따라하면 문제가 해결됨을 확인하였음. 또 다른 문제가 있을지는 아직 잘 모르겠음.

다른 플러그인을 더 추가해보고 추가 이슈는 별도로 작성 예정임.

 

반응형